플랫포ㅁ



플랫폼 전략 - 히라노 아쓰시 칼, 안드레이 학주 / 더숲 


요즘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

나도쓰고 많은 사람들도 사용하는 단어인데 설명해 보라고 하면 뚜렷하게 말을 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읽게된 책이다. 



- 장, 즉 플랫폼에 모아 네트워크효과를 창출하고 새로운 사업의 에코시스템 즉 생태계를 구축하는 전략이다.

-플랫폼전략은 레버리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를 띠고 있다.

돈이 아니라 수많은 기업과의 인맥 지혜 노하우 고객등을 끌어들여서 시작은 미미하더라도

머지않아 거대한 성공 비즈니스를 이끌어 낼 수있는 전략이다. 

그리고 참가한 모든 그룹이 윈-윈 관계를 구축하게 되기 때문에 금전관계로 얽히는 레버리지 보다 훨씬 굳건한 비즈니스를 형성할 수있다.

- 바이러스처럼 입소문이 퍼진다는 의미의 바이럴효과.

- 삼각 프리즘 기능이란 빛의 반사 방향을 바꾸는 프리즘 처럼 언뜻 보면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서로 연결해 주는 기능이다.

타깃의 타깃은 타깃. 타깃의 요구를 제3의 그룹에서 받아들이면 그룹사이의 거래가 활성화된다.


- 성공하는 플랫폼의 3가지 특징 


1. 스스로 존재가치를 창출한다.(검색비용과 거래비용을 낮춘다.) = 브랜드 확립.

2. 대상이 되는 그룹간의 교류를 자극해야 한다.(정보와 검색) 

= 입소문이 퍼져 자연증식 되어야한다. 

3. 통치해야 한다.(규칙과 규범을 만들어 퀄리티를 조절) = 퀄리티 유지/


- 플랫폼 구축을 위한 9가지 전략


1. 사업 도메인을 결정한다. 사회의 변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라는 큰 흐름을 파악한다.

2. 타깃이 되는 그룹을 결정한다.

3. 플랫폼 내의 그룹이 활발하게 교류할 수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4. 킬러콘텐츠, 번들링서비스를 준비한다.

5. 가격전략, 비즈니스모델을 구축한다.

6. 가격이외의 매력을 그룹에 제공한다.

7. 플랫폼의 규칙을 제정하고 관리한다.

8. 독점 금지법 등 정부의 규제 및 지도, 특허권 침해들에 주의한다.

9. 항상 '진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단계별로 우리가 알만한 기업들 대기업들의 예시를 들어 설명해준다.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다고 느껴지다가 뒤로 갈 수록 조금 어려웠다.

플랫폼에 대한 공부가 더 필요할 것 같다.

구체적인 예시가 좋았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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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나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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