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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후기 #12

이나랑 2018. 7. 27. 22:46






숫자 1도 모르는 당신이 마케팅 천재가 되는 법 - 다나카 야스히로 / 홍익출판사 






- 인간은 신념보다 직감에 의해 움직인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이 구체적인 물증이나 확고한 신념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분히 직감에 의존해서 행동할 때가 많다는 사고 특성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학문이다.

- 대부분 상점들의 판매 손시은 두가지 종류가 있다. 재고손실과 기회손실이다. 재고손실은 재고를 너무 많이 구매했기에 미처 다 팔지 못해서 생기는 손실이고 기회 손실은 재고의 구매가 충분하지 못해 조기에 품절이 발생함으로써 생기는 손실이다.. 기회손실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 

- 관리회계란 경영을 위한 회계이다. 다리 말해 숫자를 경영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해 보려는 시도로 과거에 실적을 나타내는 결산서 중심의 재무회계와는 달리 미래의 수입을 늘리는 매출과 이익의 계획등 숫자를 경영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모색하는 것이다. 

- 재무회계는 과거지향적이며 의무나 규칙이 많다. 결산서 중심이다.

- 관리회계는 미래지향적이며 모든게 자유자재다. 매출과 이익의 계획등이 대표적이다.

- 앵커링은 분명한 가치 판단을 위한 기준이 무의식적으로 처음의 조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이를 기준으로 삼는 형태 이다.

- 가격성정을 프라이싱이라고한다. 프라이싱은 크게 고가와 저가의 방향성이 있다. 

-눈에 띄는 부분을 저렴하게 설정해놓고 부속품이나 유지 관리 비용 같은것으로 돈으 버는 방법으 캡티브전략이라고 한다. 캡티브는 포로 미끼라는 뜻의 저렴하게 보였던 복사기나 프린터는 일종의 미끼다. 

일회성으로 끝나는 판매의 관점에서만 생각하는게 아니라 장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거래를 생각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대가 된것이다.

-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숫자의 마력. 마케팅 개념의 사이클 니즈 욕구 수요에서 제품 서비스와 가치 거래 관계와 시장에이르는 사이클이 나타난다.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전략서 손자병법.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불패의 법칙. 장수는 부하의 의욕이나 자극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된다. 

- 직원이 일하기 쉽도록 회사전체의 활력과 기세를 키울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숫자를 활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를 위해 종래의 경리적 시점에서만 회사의 숫자를 파악하는 태도를 멈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저자느 일본인이라 일본기업의 예와 퀴즈식의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져있다. 예시들이 일본이라 잘모르는 것도있었지만 이해하기 쉽게 마케팅을 설명해준거 같다. 하지만 숫자와 관련되서는 책의 제목과 연관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